“까딱하다가 목뼈 부러집니다..” 매해 3천명이 넘게 사망사고 나는데 그 누구도 주의하지 않는 운동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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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지 않는 몸짱 열풍과 건강에 대한 관심 또한 높은 한국인.

그래서 헬스클럽이나 가정은 물론 이제는 야외 공원에서까지 운동기구를 이용 할 수 있게 됐는데 그런데 그와 함께 증가하고 있는 것이 운동기구 안전사고라고 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의 조사결과 운동기구로 인한 안전사고가 매년 4000건 이상인 것은 물론 해마다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런데 다양한 운동기구 중 생명과 직결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특히 조심해야 할 운동기구가 있다고 하는데요.

한 30대 직장인이 이 운동기구를 하다가 목 뼈가 부러지는 심각한 부상을 당했으며, 한 60대 남성도 이 운동기구를 하다가 심각한 호흡 곤란 증세로 의식을 잃었다고 합니다.

두 사람은 공통적으로 이 운동기구를 잘못 사용하다가 이렇듯 심각한 부상을 입게된 것인데, ‘이 운동기구’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벤치프레스

바로 누워서 역기를 드는 운동 일명 ‘벤치프레스’ 였다고 합니다.

두 사람 모두 자신의 체력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운동을 하다가 역기를 놓쳐 목 뼈가 부러지는 사고를 당했고, 역기에 목을 눌려 질식해 의식을 잃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누워서 역기를 드는 벤치프레스의 경우 부상의 정도가 훨씬 심각해 주의를 요하고 있다고 합니다.

벤치프레스란 말 그대로 좁은 벤치에 누워 두 팔로 역기를 들어 올리는 운동기구입니다. 봉의 무게만 무려 20kg에 달하고, 양쪽에 추를 모두 합치면 100kg가 초과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무거운 역기를 누워서 드는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팔 운동은 물론 특히 가슴 근육 발달에 매우 효과적인데요.

이런 장점 때문에 최근에는 누구나 역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야외에 공원 같은 곳에도 벤치프레스를 설치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벤치프레스 운동은 운동의 경험이나 자신의 체력 수준 능력에 따라서 무게나 횟수를 달리 해야 하지만 상대방과 경쟁을 하거나 단기간에 효과를 내기 위해서 무게를 갑자기 올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벤치프레스 같은 운동을 장기간 할 경우 어깨를 안정화시켜 주는 관절와순이라는 어깨 연골이 찢어지게 되거나 회전근개 힘줄과 같은 구조물이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거나 심한 경우 파열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역기 사고의 가장 큰 특징은 생명과 직결될 수 있다는 점인데, 특히 몸을 완전히 눕혀 역기를 드는 경우 역기에 봉과 사람의 목이 일직선상에 놓이게 되고 이때 힘이 빠지면 역기가 곧장 목으로 떨어져 사고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때 주변에 도와줄 사람이 없다면 목숨까지 위태로울 수 밖에 없는 상황이죠?

사람들의 의지와 상관없이 이런 사고가 발생하게 되는 이유가 근육운동을 하게 되면 인체는 먼저 혈중의 포도당을 에너지로 변환해 사용하고 다음으로 근육 내에 있는 글리코겐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벤치프레스 같이 강도 높은 운동을 하게 되면 두 에너지원을 모두 소비하는데 10~15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후에도 무리하게 역기를 들면 근육의 피로 물질인 젖산이 급속하게 쌓이면서 더 이상 근육을 수축하지 못하게 되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역기를 들 수 없는 것이라고 합니다.

역기를 놓치게 될 경우 그 위력은 어느정도일지 역기 추락 충격을 실험해본 결과 떨어진 순간의 충격량은 무려 600kg였다고 합니다.

만약에 이런 큰 힘이 우리 목에 가해지게 되면 우리 목에는 몸을 보호할 수 없는 아무런 장치가 없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겠죠?

이 힘은 60kg의 사람이 10m 정도의 높이에서 떨어졌을 때 받는 충격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30kg정도의 역기로도 충분히 기도를 눌러 호흡곤란이 올 수 있는데다 이 상태로 5분이 넘게 되면 뇌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게 되 사망에 이르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역기가 떨어진 직후에 바로 제거한다고 할지라도 목에 순간적으로 강한 압력이 가해지면 기관지를 둘러싼 연골이 깨지면서 이때 흘러나온 피가 기관지에 고이거나 부어서 질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역기에 충격이 목뼈까지 전달돼 심각할 경우 척추가 부러질 수 있고 역기가 쇄골로 떨어져 뼈가 부러질 가능성이 있으니 함부로 역기 운동을 해선 안된다고 합니다.

안전하게 벤치프레스 하는법

① 절대로 혼자 벤치프레스 운동을 하지 말 것
② 현재 몸 상태와 운동 방법을 숙지
③ 집이나 야외에서 할 경우 가족이나 친구에게 도움 받을 것
④ 준비운동을 철저하게 할 것 (팔 굽혀 펴기 등)

특히 가정에서는 아이들이 역기에 부딪히거나 떨어뜨려 다치는 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니 운동이 끝나면 봉과 추를 따로 분리해 안전하게 보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