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가지 채소와 9가지 과일 중 퀘르세틴이 가장 많은 퀘르세틴의 왕은 바로 양파라고 합니다.
한 건강 프로그램에 출연한 전문의의 경우 양파밥의 맛과 효과 검증을 위해 직접 실험까지 해봤다고 하는데, 혈당에 엄청난 변화가 있었다고 해요.
이 전문의의 경우 요즘 식후 혈당이 굉장히 높은 것이 고민이였다고 합니다.
식후 2시간 혈당 수치는 140mg/dL 미만이 정상인데, 183mg/dL로 무려 43을 초과하는 수치였는데요.
그래서 딱 3일간 저녁마다 양파밥을 먹어보기로 했다고 합니다.
양파밥 만들기 전 이 전문의의 공복 혈당은 85mg/dL (100mg/dL 미만 정상)
양파밥 만드는 방법
① 양파 1/2개를 썰어준다
② 밥솥에 들기름 3티스푼 정도 넣어준다
③ 양파를 넣고 볶아준다 (퀘르세틴 파괴를 막기 위해 양파는 30초만 볶아준다)
④ 쌀 100g, 물 70mL를 넣는다
⑤ 물이 끓으면 뚜껑을 닫고 중불에서 5분, 약불에서 5분 끓인다
양파밥과 함께 채소 단백질 위주 반찬을 섭취했다고 합니다.
양파밥 섭취 1일 차 혈당 수치는 143mg/dL로 먹자마자 평소보다 40mg/dL 정도 감소한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그 이후로 쭉 2, 3일 차에도 꾸준히 양파밥을 섭취했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양파밥 2일차 혈당 변화는 139mg/dL이였으며, 3일차 양파밥 섭취 후 혈당 변화는 140mg/dL로 정상 범위로 떨어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 퀘르세틴이 당뇨병 약과 비슷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양파는 이렇게 혈당도 낮춰주지만 혈압도 낮춰주기 때문에 혈압이 높으신 분들께도 추천한다고 해요.
실제 양파 약 2/3를 8주 이상 섭취 시 혈압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양파는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결국 양파는 고혈압·고혈당·고지혈증 혈관 3高 타파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혈관 건강이 고민이신 분들은 양파밥을 드셔보시는 것이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