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건강 프로그램에 10년 전 고지혈증 진단을 받은 한의사가 출연했는데, 그 당시 무려 110kg에 달했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은 혈중 총 콜레스테롤이 240mg/dL, 중성지방이 200mg/dL 이상인 경우를 말하는데 이는 동맥경화의 주된 원인이 될 뿐 아니라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처럼 무서운 질환도 일으킨다고 하는데요.
특히 콜레스테롤이 300mg/dL 이상일 경우 심각한 질환을 유발할 위험이 높아 정밀 진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은 일단 생기면 위험하고 조절하기도 까다로우므로 예방이 최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한의사의 경우 과거 고지혈증으로 고생했지만, 현재는 30kg를 감량해서 80kg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고지혈증까지 완화 시킬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 때 고지혈증 완화에 도움을 많이 받았던 것이 바로 ‘이것’이라고 하는데, 과연 ‘이것’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한방 디톡스 차
바로 당귀와 산사로 만든 ‘한방 디톡스 차’라고 합니다.
고지혈증은 혈액 순환 장애로 발생되는 만큼 고지혈증의 치료는 혈액 순환을 개선 시키는 것이 급선무라고 하는데요.
당귀와 산사가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당귀는 관상동맥의 혈류량을 개선시키고 더 중요한 것은 적혈구 생성을 도와 혈압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지혈증과 혈압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약재라고 해요.
산사는 산사나무라는 나무의 열매라고 하는데, 본초강목에 의하면 산사는 머리를 맑게 하고 비장을 보호하며 어혈을 없앤다고 합니다.
특히 ‘서리 맞은 산사는 동맥경화도 뚫는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산사는 혈액 순환 개선 효과가 있어서 예로부터 혈관 질환에 많이 사용을 하던 약재라고 합니다.
디톡스 차 만드는 방법
[재료_ 물 2L, 산사 8g, 당귀 8g]
① 약탕기에 물 2L를 넣는다
② 당귀, 산사를 8g씩 넣는다
③ 약재 성분이 우러나오게 중불로 1시간 정도 끓인다
물이 60~70% 남으면 완성입니다.
따뜻한 차나 냉장 보관 후, 시원하게 마셔도 좋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