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치매환자가 71% 증가하면서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현대의학기술은 나날이 발전했지만, 아직까지 치매를 완벽하게 치료할 수 있는 기술이 없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치매 예방에 탁월한 음식들이 존재하는데 오늘 소개할 ‘이것’은 뇌기능을 향상시키고, 뇌신경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죽어가는 뇌세포를 되살려주는 기적의 음식
오늘 소개할 음식은 바로 코코넛 오일입니다. 최근 여러 연구들을 통해 코코넛 오일의 효능이 입증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고 있습니다.
1) 항산화 효능
신체 내 산화반응이 일어나면 세포를 파괴하고 이로 인해 동맥경화와 노화, 발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코코넛에서 처음 짜낸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 속에는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풍부합니다.
가톨릭 관동대학교 김남익 교수가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약 12주간 중년 여성들을 대상으로 12주간 매일 코코넛 오일을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산화스트레스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뇌질환 및 간질치료 효과
중간사슬지방산으로 구성된 코코넛은 뇌세포를 보호하고 치매와 간질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코코넛 지방은 육류보다 빨리 체내 흡수되어 에너지를 보충해주고 케톤체를 풍부하게 만들어 뇌신경을 보호해줍니다.
가벼운 인지기능 저하 증세를 보이는 성인에게 코코넛오일을 섭취하게 한 결과, 단시간 내 기억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신경학과 전문의 데이비드 퍼머터 박사는 코코넛 오일이 알츠하이머 발병 요인인 뇌의 베타아밀로이드 플라크를 감소시켜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3) 치은염 예방
코코넛 오일로 오일풀링(가글)을 하면 라우린산 성분이 구강 내 세균을 녹여 충치 및 치은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로 10분간 오일풀링을 한 결과, 치은 출혈률이 79.5%에서 38.5%로 감소되었다고 밝혔습니다.
4) 다이어트 효과
코코넛 오일의 트리글리세라이드(TCM)은 기초대사량을 5%까지 높여 하루 칼로리 소모를 120kcal까지 증가시켜줍니다.
영국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4주간 코코넛 오일을 먹은 그룹은 HDL 콜레스테를 수치가 15%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브루스 파이프의 저서 ‘코코넛 오일의 기적’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의 중간사슬 포화지방산은 체내 지방으로 축적되지 않고 곧바로 연소돼 에너지원으로 쓰이며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고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5) 면역력 증가
코코넛 오일은 모유 성분인 라우르산을 53%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줍니다.
또, 코코넛 오일은 저탄고지(LCHF) 식단에도 사용되는데 이 식단은 다이어트가 아닌 전반적인 건강회복을 위한 식단으로 당뇨, 고혈압, 콜레스테롤, 자가면역질환 등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피부 보습
코코넛 오일은 피부결을 개선하고 광이 나게 해주는 천연 보습제로 코코넛 오일을 몸이나 얼굴에 바르면 몸속 수분을 유지해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분자가 작아 피부에 쉽게 흡수되어 오일 특유의 번들거림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코코넛 오일 속 카프릴산은 천연 진균 퇴치 물질로 아토피, 무좀, 여드름 피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코넛오일 섭취 시 주의사항
코코넛 오일을 섭취한다면 엑스트라 버진 등급의 오일을 하루 45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공복 또는 식전에 섭취해도 좋고, 샐러드 요리와 함께 곁들여 섭취해도 좋습니다.
몸에 좋다고 알려진 코코넛오일이라도 과다 섭취할 경우 오히려 살이 찔 수 있어 꼭 일일 권장량에 맞춰 섭취해야 합니다. 공기와 접촉 시 산패가 빠른 편이기 때문에 사용 후 뚜껑을 잘 닫아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