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영양간식 옥수수의 효능은 탄수화물, 단백질, 필수지방산, 비타민 등이 풍부해서 위장을 보호하여 속을 편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옥수수를 깨끗이 씻어서 껍질째 달여 먹으면 여름철 일사병을 예방하는 데도 좋다고 하는데요.
옥수수는 수염까지도 버리지 않고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식품입니다.
한방에서 옥미수라고 부르며 열을 내리고 이뇨 작용을 해서 열이 많고 수분 대사가 좋지 않아 몸이 잘 붓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다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꾸준히 섭취하면 신장 기능 개선부터 다이어트, 당뇨병 개선 무엇보다 혈관의 염증 발생과 염증 진행을 억제하고 부종 발생까지 막아준다고 합니다.
즉, 옥수수는 옥수수수염 차로 섭취해야 혈관에 쌓인 염증을 말끔하게 씻겨내준다고 하는데 옥수수수염 차 제대로 끓이는 만드는 황금 레시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옥수수수염 차
TIP. 옥수수수염은 알맹이가 잘 여문 옥수수에서 채취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우선 옥수수수염은 겹치지 않게 펴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5~6일 정도 말려준다
– 옥수수수염을 건조시키면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또 혈관 속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 성분 즉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또 혈압을 조절하는 칼륨 성분이 더욱 농축되게 됩니다.
만졌을 때 바사삭 소리가 나면 잘 마른 옥수수수염!
옥수수수염 차 만드는 방법
① 옥수수수염은 씻기 전 물에 담가준다
② 씻은 옥수수수염은 물기를 짜낸 후 물에 넣고 팔팔 끓여준다
③ 물 1L 기준으로 옥수수수염 100g 정도 센 불에서 20분 끓인 후 약한 불에 10분 정도 끓인다
옥수수수염 차를 끓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물과 옥수수수염의 양!
한 번 말렸다 물에 끓이게 되면 그 속에 들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소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열에 쉽게 파괴되지 않고 물에 더 잘 용출되기 때문에 혈관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옥수수수염을 물에 끓여 차로 드실 경우 약 300g 정도 끓인 물을 하루에 2L가 넘지 않게 드시는 것을 권한다고 합니다.
부작용을 거의 일으키지 않지만 자칫 많이 드실 경우에는 이뇨작용이 과다해질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