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공복 물 한 잔이 보약보다 더 뛰어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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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에 일어나 잠을 깨기 위해 어떤 행동을 가장 먼저 하시나요?

아침 공복에 마시는 물 한잔은 비싼 보약보다 더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물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하루 물 적정 섭취량은 1.5~2리터로 200ml기준 약 8~10잔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키와 체중에 따라 물의 섭취량을 달리 해야 한다고 하는데 키와 몸무게를 더한 후 100으로 나눈 값이 개인이 마셔야 하는 적정한 물의 양이라 밝혔습니다.

물을 마시는 것은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를 제거하거나 감소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지만 특히 공복에 마시는 물 한잔의 효과는 더욱 뛰어나다고 합니다.

공복에 마시는 물 한 잔이 우리 몸에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복 물 한잔이 보약보다 더 뛰어난 이유

1) 독소 제거

밤새 잠을 자는 것은 휴식과 에너지를 재충전 하는 것 외에도 뇌의 독소를 제거 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밤새 잠을 자는 동안 우리 몸은 눈으로 보이진 않지만 체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고 변형된 세포를 스스로 재생하는 치료를 합니다.

공복에 물을 마시면 우리 몸 속에는 유해한 세포는 제거하고, 건강한 세포만 남게됩니다.

또한 충분한 물을 마시면 내장 기관이 움직이면서 잠을 깨게 되고 근육 세포와 새로운 혈액 세포의 생산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2) 위산 중화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위는 쉬지 않고 움직이며 소화를 돕는 위산을 분비합니다.

그래서 공복 시간이 긴 아침의 경우 속쓰림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 것인데요.

공복에 마시는 물 한 잔은 잠자는 동안 분비된 위산을 중화 시켜 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심한 속쓰림을 갖고 있는 사람들 중 일부는 공복에 프로바이오틱스나 요구르트 등 유산균이 함유된 음료를 섭취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독한 위산으로 유산균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공복에 유산균을 섭취하기 보단 물 한 잔을 먼저 마셔 위산을 다스린 후 섭취하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잠을 깨기 위해 커피를 마시는 것은 위 점막에 매우 좋지 않으며,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경우 공복에 마시는 커피는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으니 꼭 피해야 합니다.

3) 신진대사 활발

수면 중에는 물을 마실 수 없어 수분의 공급은 끊기지만 땀을 흘리는 등 수분의 배출은 계속 일어납니다.

그래서 수면 동안 부족해진 수분으로 인해 몸의 신진대사가 떨어지며 두통의 원인이 됩니다.

수면 중 수분 부족을 막기 위해 잠들기 전 물을 마시고 자는 것은 수분 부족으로 인한 혈액의 점성이 높아지는 등의 증상을 막을 순 있지만 자는 동안 화장실을 들락거려 수면을 방해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잇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물을 마신다면 잠들어있는 세포를 깨우며,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탈수 상태로 인한 두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공복에 물을 마시면 신진 대사율이 24% 이상 증가 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4) 체중 감량

아침 공복 상태에서 물을 마시면 체내 모든 독소가 배출되면서 소화 시스템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공복에는 차가운 물 보단 따뜻한 물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데요.

따뜻한 물은 체온을 올리며, 신진대사를 개선해 위장관과 신장 기능을 향상 시켜 지방 대사도 활발해져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레몬을 띄워 마시면 독소 제거와 지방 축적을 막는 효능이 더욱 높아지므로 레몬을 곁들여 드시길 바랍니다.

또한 배고픔을 덜 느낄 수 있으며, 식욕을 줄일 수 있어 체중 증가를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피부톤 개선

자고 일어난 후에는 우리 몸의 수분이 많이 빠져있는 상태로 피부가 푸석푸석 하고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물을 충분히 마시면 피부의 혈류 증가로 인해 피부톤이 밝아지며, 여드름과 주름 등이 없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공복에 물을 마실 때는 체온보다 약간 낮은 30도 전후의 미지근한 정도가 적당합니다.

찬물은 자율신경계를 과도하게 자극해 부정맥 등 심장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체온을 낮춰 우리 몸의 체온을 다시 높이는데 불필요한 에너지를 쓰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을 마실 때는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은데 고혈압이나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물을 빨리 마시면서 뇌혈류량이 갑자기 증가해 뇌혈관이 처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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