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는 생물이 문자 그대로 ‘늙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대부분의 동물과 마찬가지로 인간은 출생 후 성장을 거쳐 완전히 자라나 육체적인 전성기를 누린 뒤, 이후 육체적으로 점차 쇠퇴하다가 노년기에 접어들고 상당히 오랜 기간을 지내다 마침내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노화’가 언젠가는 시작된다는 걸 알지만, 언제 시작되는지는 잘 모르실듯 한데요.
SBS ‘좋은아침’에 노화가 시작되는 신체 나이를 공개했는데, 생각보다 꽃다운 나이로 다들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만 ㅇㅇ세부터 본격적인 노화가 시작된다고 하는데, 중요한건 이 때 관리를 빡세게 하지 않으면?
어느 기점에서 갑자기 폭삭 늙을 수 있다고.. 이 때 관리하지 않으면 한방에 훅 갈 수 있는 만큼, 관리가 중요한데 과연 노화가 시작하는 신체 나이는 몇 살 일까요?
만 26세
바로 만 26세라고 합니다.
미국 듀크대학교에서 954명을 대상으로 3세부터 38세까지 간, 신장 같은 장기의 기능 그리고 대사 및 면역 기능 등 18가지 항목을 통해 신체 나이를 추적 관찰했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참가자 954명 전원이 만 26세에 노화가 시작됐다고 합니다.
즉, 나이에 비해 늙어 보이는 사람은 피부 노화뿐만 아니라 신체의 생물학적 노화도 빨리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죠.
이렇게 954명 전원 모두 만 26세에 노화가 시작된 이유는 바로 성장 호르몬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성장 호르몬은 우리가 성장이 끝나는 20대에 최고점을 찍고, 20대 이후 부터는 10년마다 14.4% 감소를 하게 된다고 해요.
그래서 60대가 되면 20대 약 50% 이상 감소하게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노화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일찍 시작되고 한번 시작되면 죽을 때까지 지속이 된다는 점 인 것 같습니다.
즉, 만 26세부터 기초 대사량이 급격히 낮아지고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활동량이 줄면서 뱃살이 나오기 시작하고 그게 비만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고 해요.
한 커뮤니티에서도 ‘여자들 노화속도 남자입장 체감’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는데요.
‘그건 맞는것같음 여자들 천천히 늙는게 아니라 30대 어느 기점에서 갑자기 폭삭 늙음 이거 존나 무서움 ㄹㅇ;; 이십 후반? 쯤에서 작게 한번, 서른 중후반쯤에서 크게옴’
또 이 글의 베스트 댓글이 ‘원래 35살 언저리, 60살 언저리가 노화 포인트라고 연구결과 나왔어. 35살 이전에 관리 개같이 안한 사람은 한방에 훅 갈 수 있지’
20대 중후반 부터 자기관리 하고 안 한 사람들 보면 30대 때 딱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다들 모태 마름인줄 이라고 한들 태어날 때 부터 피부가 좋았다 한들 갑자기 어느 기점부터 살이 찌고 또 피부가 팍 늙을 수 있다고 하니, 만 26세 때 부터 빡세게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출처 : SBS ‘좋은아침’